티스토리 뷰
보일러 사용 시 갑자기 작동을 멈추고 에러코드가 뜨면 당황하여 무작정 서비스센터에 먼저 전화하기 마련입니다.
하지만 그전에 온도조절기에 나와 있는 에러코드를 확인하고 원인에 따른 조치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 뒤 이를 시도해 본다면 A/S를 받지 않아도 될 수 있습니다.
오늘은 경동 나비엔 가스보일러 에러코드와 조치방법, 실제로 제가 겪었던 보일러 고장과 대처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.
보일러가 작동하지 않고 실내온도조절기에 '점검'표시와 '에러코드'가 나타나며 증상별로 '자가진단 조치방법'에 따라 조치해 주세요.
▣ 경동 나비엔 콘덴싱 가스보일러 에러코드
에러코드 : E003
에러내용 : 불착화
조치방법
불꽃감지부 이상으로 점화되지 않거나 점화를 감지 못하는 증상입니다.
가스중간밸브가 열려있는지, 급배기통 설치 상태가 이상(찌그러짐, 막힘 등)이 없는지, 배수호스가 이상(막힘, 동결)이 없는지 확인하신 후 이상이 없다면 보일러를 껐다 다시 작동해 주세요.
LPG인 경우 가스가 없다면 새것으로 교환해 주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된다면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E004
에러내용 : 의사화염
조치방법
불꽃감지부에 이상이 있을 경우 발생하는 증상입니다.
정상으로 회복되면 자동으로 에러가 사라집니다.
이상현상이 지속된다면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E012
에러내용 : 실화
조치방법
불꽃감지부 이상이 있을 경우 발생하는 증상입니다.
보일러 가동을 중지하고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연락하여 점검을 받으세요.
에러코드 : E014
에러내용 : 가스알람
조치방법
보일러 배관에서 가스 누설을 감지하는 표시입니다.
가스 공급밸브를 잠근 후 창문을 열고 충분히 환기를 시키세요.
보일러 가동을 중지하고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연락하여 점검을 받으세요.
에러가 지속적으로 발생 시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.
에러코드 : E016
에러내용 : 열교환기 과열
조치방법
난방수 온도가 가열되어 안전차단장치가 작동한 상태입니다.
보일러 가동을 중지하고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연락하여 점검을 받으세요.
에러가 지속적으로 발생 시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.
에러코드 : E026
에러내용 : 버너이상
조치방법
연소부 또는 열교환기부에 심각한 이상이 발생한 상태입니다.
보일러 가동을 중지하고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연락하여 점검을 받으세요.
에러코드 : E030
에러내용 : 배기가스 온도 이상
조치방법
배기가스의 온도가 높아서 안전장치가 작동한 상태입니다.
보일러 가동을 중지하고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연락하여 점검을 받으세요.
에러코드 : E046
에러내용 : 열교환기 과열 감지기 이상
조치방법
난방수의 과열을 방지하는 안전장치의 고장입니다.
보일러 가동을 중지하고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연락하여 점검을 받으세요.
에러코드 : E047
에러내용 : 배기가스 온도센서 OPEN/배기가스 온도센서 SHORT
조치방법
센서의 일시적인 접점 불량 또는 고장일 수 있습니다.
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시키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된다면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E109
에러내용 : FAN이상
조치방법
송풍기 회전수 감지기에 이상이 있는 증상입니다.
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하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된다면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E205
에러내용 : 난방 공급온도센서 OPEN/난방 공급온도센서 SHORT
조치방법
센서의 일시적인 접점 불량 또는 고장일 수 있습니다.
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하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된다면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E218
에러내용 : 난방 환수온도센서 OPEN/난방 환수온도센서 SHORT
조치방법
센서의 일시적인 접점 불량 또는 고장일 수 있습니다.
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하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된다면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E228
에러내용 : 배관누수
조치방법
난방배관의 누수여부(보일러 난방배관, 분배기 등)를 확인한 후 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하세요.
설치초기에 난방배관과 분배기의 공기 빼기가 충분하지 않아 발생할 수 있습니다.
시공자에게 조치 의뢰하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된다면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E250
에러내용 : 동결상태
조치방법
보일러와 난방배관을 녹인 후 다시 가동하세요.
동결로 인한 부품 파손으로 누수가 있을 경우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E311
에러내용 : 수위이상
조치방법
센서의 일시적인 접점불량 또는 고장일 수 있습니다.
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하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된다면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E324 / E325
에러내용 : 난방 공급라인 이상/ 난방 순환라인 이상
조치방법
난방라인의 막힘, 순환 불량으로 인해 과열된 증상입니다.
보일러 가동을 중지하고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연락하여 점검을 받으세요.
에러가 지속적으로 발생 시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.
에러코드 : E351
에러내용 : 물보충 이상
조치방법
보일러의 직수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 후 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하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된다면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E407
에러내용 : 온수 출구 온도센서 OPEN/온수 출구 온도센서 SHORT
조치방법
센서의 일시적인 접점 불량 또는 고장일 수 있습니다.
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하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된다면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E421
에러내용 : 직수 온도센서 OPEN/직수 온도센서 SHORT
조치방법
센서의 일시적인 접점 불량 또는 고장일 수 있습니다.
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하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된다면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E515
에러내용 : 컨트롤러 이상
조치방법
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하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된다면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E517
에러내용 : Dip 스위치 설정 이상
조치방법
보일러 용량과 컨트롤러 용량이 맞지 않는 증상입니다.
보일러 가동을 중지하고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연락하여 점검을 받으세요.
에러코드 : E594/ E615
에러내용 : EEPROM 이상/ 입력 및 메모리 이상
조치방법
보일러를 껐다 다시 가동하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된다면 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전화해 보세요.
경동 나비엔 홈페이지에는 에러코드 외에 많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.
AS 신청하기 전 비슷한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▣ 실제 겪었던 보일러 고장 대처법
1. 한겨울 한밤 중 에러코드가 뜨고 보일러가 멈췄습니다.
정확한 에러 코드는 기억나지 않아요.. 오래전 일이라..
멘붕에 빠져 우왕좌왕하다가 보일러 전원 코드를 빼고 20~30분 기다렸다가 다시 꽂았더니 정상작동 하였습니다.
그 후에도 몇 번 코드가 떴었는데 위의 방법으로 해결했었습니다.
다만 E014가 뜬다면 절대 전원을 건드리지 말고 보일러를 끈 후 환기하고 서비스 센터로 연락하여야 합니다.
2. 아주 추운 날이었는데 외출하고 돌아와 보일러를 켜니 에러코드가 떴어요.
물도 안 나오고... 수도 계량기가 얼어 물이 못 돌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.
주방에 물을 틀어 놓고 드라이기로 수도계량기를 뜨거운 바람으로 녹여줍니다.
10분 이상 뜨거운 바람을 쐬어주면 주방에서 물 나오는 소리가 들릴 거예요.
물탱크가 차는데 시간이 걸리니 20~30분 정도 기다린 후 보일러 뚜껑을 열어 물탱크를 확인해 보고 물이 찼다면 보일러를 재작 동하면 됩니다.
한파가 오기 전 수도계량기 안에 단열재를 채워 넣으시고 보일러 배관 보온재를 감아두면 보일러 동파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.
3. 아파트에서 무슨 점검한다고 전체 세대 전기를 몇 번 내렸다가 다시 올린 적이 있습니다.
보일러가 아예 안 켜져서 서비스 센터를 불렀는데 보시더니 전원퓨즈가 탔다고 했어요.
전원을 내렸다 올렸다 하는 종류의 점검 시간 동안 보일러 코드를 뽑아놓는 것이 좋다고 하셨어요.
저희 집뿐만 아니라 아파트 몇 집째 전원퓨즈 교체 중이라고 하셨습니다.
▣ 경동 나비엔 콘덴싱 가스보일러 AS 접수 방법
서비스 센터 1588-1144로 전화하여 직접 접수하거나 경동 나비엔 홈페이지로 접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보일러 사용이 많아지는 11월부터 대부분의 서비스 센터가 24시간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.
상기 자가진단 매뉴얼에 나와 있는 에러 증상을 확인 후 전문가의 출장점검이 필요하다면 연락하여 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.
이상으로 경동 나비엔 콘덴싱 가스보일러 에러코드 발생원인과 조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'유익한 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대성 쎌틱 보일러 고장 에러코드 및 조치방법(AS,서비스센터) (2) | 2023.11.13 |
---|---|
린나이 보일러 고장 에러코드 및 조치방법(실제 겪었던 보일러 고장 대처법) (0) | 2023.11.12 |
귀뚜라미 보일러 고장 에러코드 및 조치방법(실제 겪었던 보일러 고장 대처법) (0) | 2023.11.11 |
건강검진 비추천 항목 (0) | 2023.11.10 |
건강하게 살빼는 현실적인 방법(간헐적 단식) (0) | 2023.11.1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