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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일러 사용 시 갑자기 작동을 멈추고 에러코드가 뜨면 당황하여 무작정 서비스센터에 먼저 전화하기 마련입니다.
하지만 그전에 온도조절기에 나와 있는 에러코드를 확인하고 원인에 따른 조치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 뒤 이를 시도해 본다면 A/S를 받지 않아도 될 수 있습니다.
오늘은 린나이 가스보일러 에러코드와 조치방법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.
보일러가 작동하지 않고 실내온도조절기의 액정표시부에 '숫자'가 깜박거린다면 증상별로 '자가진단 조치방법'에 따라 조치해 주세요.(액정표시부의 네 자리 숫자 중 좌측의 숫자를 확인하세요)
▣ 린나이 가스보일러 에러코드
에러코드 : Fail 1,2
에러내용 : 실내온도조절기 Wi-Fi 통신이상
조치방법
인터넷 연결상태가 불안정하여 발생하는 증상입니다.
이상현상이 지속, 반복되면 서비스 센터 1544-3651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Fail 3,4,6
에러내용 : 무선공유기 비밀번호/ 인터넷 연결상태/ 무선공유기 보안설정
조치방법
무선공유기 비밀번호 확인, 무선공유기 인터넷 연결상태를 확인하세요.
무선공유기 인터넷 보안설정(WPA, WPA2)을 확인하세요.
에러코드 : Fail 5
에러내용 : 등록모드 10분 경과 시
조치방법
실내온도 조절기 사용자 등록을 10분 이내에 완료하세요.
에러코드 : 수도꼭지 모양 표시 점멸
에러내용 : 직수 또는 온수를 1시간 연속 사용한 경우
조치방법
온수 또는 직수밸브가 불필요하게 열려있거나 누수가 되고 있는 곳이 없는지 점검해 주세요.
온수를 1시간 이상 연속 사용하여도 온수운전 표시가 점멸됩니다.
에러코드 : 집 모양 표시점멸
에러내용 : 난방필터 막힘
조치방법
난방필터를 청소해 주세요.
에러코드 : 02
에러내용 : 반복 리셋이상
조치방법
전원코드를 뽑은 후 다시 꽂아 주세요. 잠시 후 난방 또는 온수를 시작하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, 반복되면 서비스 센터 1544-3651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07
에러내용 : 8시간 이상 온수 사용
조치방법
온수꼭지를 잠근 후 실내온도조절기의 온수 버튼을 눌러 보일러를 다시 가동하세요.
온수꼭지가 열린 곳이 없으면 온수 배관의 누수가능성이 있으므로 설비업체에 점검 및 수리를 의뢰하세요.
에러코드 : 11
에러내용 : 점화되지 않음
조치방법
가스 중간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 후 난방을 끈 다음 다시 가동하세요.
에러코드 : 12
에러내용 : 도중실화
조치방법
가스공급 압력이 정상인지 확인하세요.
가스공급처에 점검을 요청하세요.
에러코드 : 14
에러내용 : 안전회로 이상/ 과열방지 장치
조치방법
보일러 사용을 잠시(최대 30분) 멈춘 후 난방 또는 온수 버튼을 누르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, 반복되면 서비스 센터 1544-3651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15
에러내용 : 물 순환 이상
조치방법
급수가 정상적으로 공급되는지 확인하세요.
난방, 급수 배관의 동결여부를 확인하세요.
설치 초기 공기 빼기가 충분히 되지 않았을 경우 전원을 뺀 다음 다시 꽂아 시운전을 실시하세요.
이상이 없다면 전원코드를 뽑은 다음 다시 꽂아 보일러를 켜주세요.
에러코드 : 16
에러내용 : 과열검지
조치방법
각방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하세요(밸브가 최소 1개 이상 열려 있어야 합니다.)
각방 분배기 상단에 설치된 수동 공기 빼기 마개를 열어 난방 배관 내의 공기를 빼세요.
난방필터를 청소하세요.
에러코드 : 17
에러내용 : 누수검지
조치방법
보일러 또는 난방배관과 분배기의 누수 확인 조치 후 재운전하세요.
설치초기 난방배관과 분배기의 공기 빼기가 충분히 되지 않았을 경우 전원을 뺀 다음 다시 꽂아 시운전을 다시 실시하세요.
에러코드 : 19 / 20 / 28 / 29 / 31 / 34
에러내용 : 배기온도이상(고온)/ Dip S/W이상/ 통신이상/ 난방 써마스터 이상/ 온수 써 마스트 이상
조치방법
난방 또는 온수전원 버튼을 끈 다음 다시 가동하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, 반복되면 린나이 보일러 서비스 센터 1544-3651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35
에러내용 : 실내온도 써마스터 이상
조치방법
먼저 린나이 보일러 서비스 센터에 연락해 서비스를 신청하고 난방방법으로 온돌난방으로 전환하세요.
에러코드 : 36/38/43
에러내용 : 동결예방 써마스터 이상/ 배기 써마스터 이상/ 수위이상
조치방법
난방 또는 온수전원 버튼을 끈 다음 다시 가동하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, 반복되면 린나이 보일러 서비스 센터 1544-3651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44
에러내용 : 수위 논리 이상
조치방법
전원코드를 뽑은 후 다시 꽂아 주세요. 잠시 후 난방 또는 온수를 시작하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, 반복되면 서비스 센터 1544-3651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48
에러내용 : 가스 경보기 이상
조치방법
사용을 중지하고 서비스 센터 1544-3651로 연락해 점검을 요청하세요.
에러코드 : 56
에러내용 : 보급수 이상/ 만수위 이상
조치방법
급수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하고 단수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, 반복되면 린나이 보일러 서비스 센터 1544-3651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61
에러내용 : 송풍팬 제어 이상
조치방법
보일러를 끈 다음 다시 가동해 주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, 반복되면 린나이 보일러 서비스 센터 1544-3651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71/72
에러내용 : 전자변 이상/ 의사염 검지
조치방법
난방 또는 온수 전원 버튼을 큰 다음 다시 가동하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, 반복되면 린나이 보일러 서비스 센터 1544-3651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89
에러내용 : 완전동결 검지
조치방법
열선 등 의 전열기기를 이용해 해동시킨 후 파손된 부품을 교체하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, 반복되면 린나이 보일러 서비스 센터 1544-3651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90
에러내용 : 배기구 막힘 검지
조치방법
배기 연도 설치상태 이상 여부를 확인하세요.(막힘, 꺾임)
중화구 배출관(배수)이 막히기나 꼬여 있는지 확인하고 이 경우 원활히 배수가 되도록 조치해 주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, 반복되면 린나이 보일러 서비스 센터 1544-3651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94
에러내용 : 전원주파수이상
조치방법
난방 또는 온수 전원버튼으로 끈 다음 다시 가동하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, 반복되면 린나이 보일러 서비스 센터 1544-3651로 전화해 보세요.
에러코드 : 96 / 97
에러내용 : 온수 측 시운전 이상 검지 / 난방 측 시운전 이상 검지
조치방법
급수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하세요.
전원코드를 뺀 다음 다시 꽂아 다시 시운전을 실시하세요.
에러코드 : 99
에러내용 : 배기 폐쇄
조치방법
배기 연도 설치상태 이상 여부를 확인하세요.(막힘, 꺾임)
시공자에게 조치 의뢰하세요.
중화구 배출관(배수)이 막히기나 꼬여 있는지 확인하고 이 경우 원활히 배수가 되도록 조치해 주세요.
이상현상이 지속, 반복되면 린나이 보일러 서비스 센터 1544-3651로 전화해 보세요.
린나이 홈페이지에는 에러코드 외에 많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.
AS 신청하기 전 비승한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▣ 실제 겪었던 보일러 고장 대처법
1. 아파트에서 무슨 점검한다고 전체 세대 전기를 몇 번 내렸다 올렸다 반복했었어요.
그날 저녁에 돌아와 보니 보일러가 아예 안 켜져서 서비스 센터를 불렀는데 보시더니 전원퓨즈가 탔다고 했어요.
전원을 내렸다 올렸다 하는 종류의 점검 시간 동안 보일러 코드를 뽑아 놓는 것이 좋다고 하셨어요.
저희 집뿐만 아니라 아파트 몇 집째 전원퓨즈 교체 중이라고 하셨습니다.
2. 한밤중 에러코드와 함께 보일러가 멈췄습니다.
우왕좌왕하다가 보일러 전원코드를 빼고 20~30분 기다렸다가 다시 꽂았더니 정상작동 했어요.
그 후에도 몇 번 코드가 뜬 적이 있는데 위 방법으로 해결했었습니다.
다만 가스 관련 코드(12,48) 일 경우 절대 전원을 건드리지 말고 서비스 센터로 연락하여야 합니다.
3. 아주 추운 날 외출에서 돌아와 보일러를 켜니 에러코드가 떴어요.
물도 안 나오고.. 수도 계량기가 얼어 물이 못 돌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.
주방에 물을 틀어놓고 10분 이상 수도계량기에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을 쐬어주면 물이 나와요.
물탱크가 차는데 시간이 걸리니 20~30분 기다린 후 보일러 뚜껑을 열어 물탱크를 확인하고 물이 찼다면 보일러를 재작 동합니다.
한파가 오기 전 수도계량기 안에 단열재(안 입는 따뜻한 의류)를 채워 넣으시고 보일러 배관 보온재를 감아두면 보일러 동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.
▣ 린나이 보일러 AS 접수 방법
린나이 서비스 센터 1544-3651로 전화하여 직접 접수하거나 린나이 홈페이지에서 접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지금은 보일러 사용이 많아지는 동절기 24시간 특별 서비스 기간(2023년 11월 01일~2024년 02월 29일)입니다.
또는 지역서비스센터에 직접 전화 연결하여 접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상기 자가진단 매뉴얼에 나와 있는 에러 증상을 확인 후 전문 엔지니어의 출장점검이 필요하다면 연락하여 조치를 받으세요.
이상으로 린나이 가스보일러 에러코드 발생원인과 조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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